건너뛰기 메뉴


서브비쥬얼

고객센터
동대문구의 다양한 시설을 편리하고, 빠르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서브메뉴

Q&A

수강신청

동대문구 체육센터 인기 강좌(줌바 등)의 신규 회원 진입 장벽 완화 및 강좌 개설 확대를 요청합니다.

작성자 : 송** 조회 : 26 등록일시 : 2026년 6월 22일 10시 15분 55초

안녕하세요. 동대문구민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애써주시는 동대문구 체육센터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평소 구에서 운영하는 체육센터를 신뢰하고 자주 이용하고자 하는 동대문구민입니다.

다만, 현재 체육센터가 운영 중인 수강신청 시스템의 '기존 회원 재수강 우선 제도'로 인해 다수의 구민이 이용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불형평성이 발생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현재 체육센터는 매월 수강신청 시 기존 회원의 재수강 신청을 먼저 받은 후, 남은 자리에 한해 변경 및 신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줌바 댄스' 등 선호도가 매우 높은 인기 강좌의 경우, 기존 회원의 재수강 신청만으로 정원이 100% 마감되어 신규 회원은 아예 신청 기회조차 잡지 못하는 현상이 매달 반복되고 있습니다.


동대문구 체육센터는 구 예산과 구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시설입니다. 따라서 특정 소수의 회원이 강좌를 독점하기보다는, 더 많은 구민에게 골고루 혜택과 기회가 돌아가는 '보편적 복지'의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시스템은 신규 진입을 원하는 구민의 건강권을 과도하게 제한하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효성 있는 개선을 위해 아래의 두 가지 방안을 제안합니다.

  1. 인기 강좌의 신규 회원 쿼터제(할당제) 도입 재수강률이 지나치게 높은 특정 인기 강좌에 한해서는 기존 회원의 재수강 비율을 일정 수준(예: 70~80%)으로 제한하고, 최소 20~30%의 정원은 항상 신규 구민이 진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해 주십시오.

  2. 수요가 높은 시간대의 강좌 증설 및 다변화 매달 매진될 정도로 수요가 검증된 강좌라면, 기존 회원과 신규 회원의 대기 수요를 모두 흡수할 수 있도록 분반을 신설하거나 강좌 수를 늘려주시는 적극적인 행정을 부탁드립니다.

공공 체육시설의 설립 취지는 '일부 주민의 지속적인 편의'가 아닌 '전체 구민의 균형 있는 건강 증진'에 있을 것입니다. 더 많은 동대문구민이 소외감 없이 건강한 여가를 누릴 수 있도록, 이번 수강신청 제도 개선 및 강좌 증설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