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서브비쥬얼

고객센터
동대문구의 다양한 시설을 편리하고, 빠르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서브메뉴

Q&A

센터이용

테니스장 이용시간 관련 질의 3차

작성자 : 김** 조회 : 81 등록일시 : 2026년 5월 22일 10시 47분 43초

안녕하세요

2차 질의에 대한 답변 중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 연락드립니다.

 

1) 평일 및 주말 운영시간 관련

현재 이문체육문화센터 테니스장은 평일 기준 06:00~18:00 범위 내에서 시설 운영 여건에 따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18시 이후 야간 시간대는 테니스장 조명 조도가 일반 대관 운영에 적합한 수준을 충족하기 어렵고, 주변 주거지역과 인접한 시설 여건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18시 이후에는 일반 대관은 운영하지 않고, 시설 여건을 고려하여 레슨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말의 경우에도 시설 운영 일정, 기존 이용 현황, 안전관리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일부 시간대에 한해 대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조명조도'가 일반 대관 운영에 적합한 수준을 충족하기 어렵다는 의미는
일반인들이 '게임'을 이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말씀인가요?

>> 평일 18시 이후 레슨 프로그램 중심이라는 것은 평일 저녁에는 정기대관(여기서 말하는 정기대관이란 이문체육문화센터에서 운영하는 정식 프로그램 레슨으로 인한 사용 외에 모든 사설업체, 동호인 단체, 개인 대관 등)이 일절 없다는 의미인가요?
아니면 레슨코트에서 레슨을 진행하고 나머지 두 A, B 코트는 대관이 존재한다는 것인가요?


 

 


3-3) 레슨 시간 중 레슨자 외 코트 사용 관련

레슨 프로그램 운영 시간에는 프로그램 운영을 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18시 이전에는 보조코트를 활용한 레슨과 대관 운영이 병행될 수 있으며, 기존 운영 일정 및 시설 여건에 따라 일부 시간대는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코트 이용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세부 운영 방식은 해당 시간대의 프로그램 운영 여부, 코트 배치, 안전관리, 시설 운영 여건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기존 운영일정이라는 것이 대체 어떤 일정인가요? 코트별로 요일별 타임테이블 공유부탁드립니다.
>> 일부 시간대는 제한적인 범위내에서 이용가능하다면 현재 해당 시간대는 도대체 어떤 인원 혹은 단체가 사용하고 있는지도 확인하고 싶네요 

 

4) 과거 장기대관 신청 기준 관련

현재 테니스장 정기 이용은 장기간 운영되어 온 정기 이용 일정의 연속성과 시설 운영 안정성을 고려하여 월별 재등록 절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기 이용 일정 외 잔여 시간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일반 이용자가 신청할 수 있도록 인터넷 대관 방식으로 개방하고 있으며, 매월 19일에는 동대문구민 우선, 20일부터는 지역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별도의 신규 장기대관 공개모집 방식은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향후 정기 이용 중 빈코트가 발생하거나 운영 방식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시설 운영 여건과 이용 형평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인터넷 대관 확대 등 다양한 방식의 운영을 검토하겠습니다.

 

5) 장기대관 신청 시점 관련

문의하신 시점과 관련하여 현재 테니스장은 코로나 이전부터 이용해 온 기존 단체의 대관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만, 기존 장기 이용으로 인한 주민들의 이용 기회가 제한되는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현재 공단 3개 체육사업장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프로그램 운영 현황 조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모든 주민이 시설과 프로그램을 공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개선안을 마련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문체육문화센터는 공공 체육시설로서 보다 많은 시민이 안전하고 공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 방식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4번 5번 답변을 종합해보면 '코로나 이전부터 이용해온 기존 단체' 그러니깐 최소 6년 이상 이용해온 기존 단체에게 월별 재등록 절차에 대한 우선권을 주어서 운영되고 있다는 말씀인데 

신규로 주민들이 이용할 기회조차 부여하지 않고 기존 인원(단체 및 업체)에게 수년간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다는 말씀이네요?
그리고 향후 정기이용 중 빈코트가 발생하거나 운영방식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만 바꾸겠다는 말이구요?
즉 기존 인원(단체 및 업체)에서 계속 사용하겠다고 하면 바꿀 계획이 없다는 말씀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