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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서비스헌장

서비스 이행기준(공통)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전 임직원은 고객서비스 헌장을 숙지하고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 전 임직원들은 신분증을 패용하고 단정한 용모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고객을 우리의 가족이라 생각하며 언제나 친절하고 공손한 태도로 응대하겠습니다.
  • 고객이 원하는 담당자를 바로 찾을 수 있도록 모든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를 표시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민원처리자세

  • 모든 민원은 접수와 동시에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건의사항, 불편사항 등 모든 민원사항에 대하여 3일 이내 처리 후 직원실명으로 신속하게 결과를 통보하고, 장기간 소요되는 사항은 중간에 처리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 중일 경우 다른 직원이 업무를 처리하고, 즉시 처리가 불가능한 경우 고객의 용건, 연락처, 성명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최대한 빨리 조치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이후에도 해피콜을 실시하여 사후 관리하겠습니다.

시설의 안전관리 및 쾌적한 환경제공

  • 우리가 관리하는 시설물에 대하여 필요한 안전수칙을 게시하고 위험요소를 사전 제거하여 모든 시설물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시설물에 대해 일 1회 이상 청소를 실시하여 구민에게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안전점검의 날을 지정하여 점검하고 안전 및 재난대비 지침을 마련하여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비상관리체계, 재난대비지침을 수립하고 연2회 이상 대응훈련을 실시하여 비상시 신속하게 대응하겠습니다.

고객 불편사항의 시정 조치

  • 직원의 불친절 또는 잘못 등으로 인한 불편사항 발생 시는 즉시 시정조치하고 동일한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에 대해 친절한 직원에 대해서는 포상을 하고, 불친절한 직원에 대해서는 주의, 경고 등 인사상의 불이익을 취하는 등 신상필벌(信賞必罰)의 원칙을 준수하겠습니다.

서비스이행 기준 평가 및 사후관리

  • 고객에게 공표한 서비스 이행 기준이 약속대로 이행되고 있는가를 연 1회 점검하고 서비스 수준 향상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의 요구 파악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연 2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공단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알권리 충족 및 경영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각종 공단 경영정보 및 통계자료를 지방공기업경영정보 시스템 (http://www.cleaneye.go.kr) 및 공단 홈페이지(http://www.dfmc.kr)에 게재 하겠습니다.
  • 고객과 관련된 개인정보 및 민원에 대해서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겠습니다.

고객께 드리는 말씀

  • 고객의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위하여 불편사항이나 개선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여 서비스 개선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고객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이해와 배려하는 마음으로 공공질서를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부당행위, 금품, 향응 요구 등 부정부패에 대하여 공단 홈페이지, 우편, 전화, FAX 등을 통해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고안내

인터넷 http://www.dfmc.kr
우편  02645 서울시 동대문구 무학로 89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기획예산팀
전화번호 02) 2247 - 9650 팩스번호 02) 2247 - 9651

사업별 서비스 이행기준

거주자
우선
주차제
  • [운영 및 관리 분야]
    • 거주자우선주차 배정시 배정기준표에 의거하여 공정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주차구획선 신규 발굴 및 공유, 방문 주차제 운영으로 주차불편 해소에 앞장서겠습니다.
    • 부정주차 단속반을 운영하여 부정주차에 대한 계도 및 주차료를 부과하여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수납 및 상담 분야]
    • 인터넷 주차관리 홈페이지를 통해 거주자우선 주차관련 정보를 고객이 직접 확인 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습니다.
    • 주차 24시간 상황실(2247-9688)번을 운영하여 주차장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 드리는 말씀]
    • 배정시 주차권을 수령하여 차량 앞 유리에 부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쾌적한 공간 이용을 위하여 배정된 거주자주차구획의 청결에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영 및 부설주차장
  • 주차요금 및 이용방법에 대해 사전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차요금 징수 시 주차시간과 요금내역을 알려드리고 영수증을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청결한 주차환경을 위해 하루 1회 환경정비, 월 1회 이상 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근무 직원의 용모 및 복장을 단정히 하겠습니다.
  • 주차장은 함께 사용하시는 공간으로 깨끗한 공간을 위해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견인차량보관소
  • 근무직원의 용모 및 복장을 단정히 하겠습니다.
  • 피견인 차량에 대해 SMS 문자서비스로 견인사실을 즉시 알려드리겠습니다.
  • 보관차량은 신속정확하게 반환토록 하겠으며 차량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문의에 대해 친절하게 응대하고 견인 보관료 등 수납시 내역을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차장 외 지역에 부정 주차시 과태료 부과 및 견인 조치될 수 있사오니 지정 주차장을 이용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동대문구민체육센터
/
이문체육문화센터
/
동대문구체육관
  • [고객서비스 분야]
    • 근무 직원은 용모 및 복장을 단정히 하고 항상 친절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친절하고 정중한 태도로 상담 드리겠습니다.
    • 수강료를 수납할 경우 반드시 영수증을 발급하여 투명한 금전관리를 하겠습니다.
    • 고객이 잘 볼 수 있는 곳에 프로그램 및 행사안내 등을 부착하여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하겠습니다.
    • 고객 불편사항을 항상 귀담아 들어 신속하게 조치하고, 시정을 요구한 사항에 대한 진행상황은고객이 궁금하지 않게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체육ㆍ문화 프로그램 분야]
    • 강사의 실명을 안내하고 강사 평가를 실시하여 고객이 만족할 만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어린이, 청소년, 중장년층 등 다양한 계층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테니스, 헬스, 수영, 배드민턴, 탁구, 골프, 스쿼시 등 다양한 체육프로그램을 개발ㆍ보급하도록하겠습니다.
    • 수강생 발표의 자리를 매년 개최하여 수강생에게 성취감과 자긍심을 고취하도록 하겠습니다.
    • 수강생 발표회는 동대문구민 모두가 함께 화합하는 축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시설안전 분야]
    • 시설에 대한 일 1회 이상 환경정비 및 월 1회 이상 안전점검, 보수를 실시하여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없도록 하겠습니다.
    • 재난 및 응급상황 발생시 재난안전관리지침에 따라 신속하게 조치하고 대피유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시설물 개보수 공사는 신속히 진행하고, 공사에 관한 사항을 미리 공지하여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고객께 드리는 말씀]
    • 이 시설은 함께 사용하시는 공간으로 깨끗한 공간을 위해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공장소 이용 질서를 준수하여 주시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이나 위험한 행위를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에 주의하여 주시고 준비운동을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대문구구민회관
  • [고객서비스 분야]
    • 근무 직원은 용모 및 복장을 단정히 하고 항상 친절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친절하고 정중한 태도로 상담드리겠습니다.
  • [시설안전 분야]
    • 고객 이용 시 주차관리를 철저히 하고 장애인을 위한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 시설에 대한 일 1회 이상 환경정비 및 월 1회 이상 안전점검, 보수를 실시하여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없도록 하겠습니다.
    • 재난 및 응급상황 발생시 재난안전관리지침에 따라 신속하게 조치하고 대피유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시설물 개보수 공사는 신속히 진행하고, 공사에 관한 사항을 미리 공지하여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고객께 드리는 말씀]
    • 이 시설은 함께 사용하시는 공간으로 깨끗한 공간을 위해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공장소 이용 질서를 준수하여 주시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이나 위험한 행위를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수막게시대
  • [고객서비스 분야]
    • 근무 직원은 용모 및 복장을 단정히 하고 항상 친절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현수막게시대 게시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시설안전 분야]
    • 매월 1회 이상 불법 현수막 점검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시설물에 대해 월 1회 이상 안전점검, 보수를 실시하여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청풍유스호스텔
  • 근무 직원은 용모 및 복장을 단정히 하고 항상 친절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객실 환경정비를 철저히 하여 이용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시설주변 청결을 유지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시설물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과 보수로 시설물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시설물 개보수 공사는 신속히 진행하고, 공사에 관한 사항을 미리 공지하여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정보화도서관
/
답십리도서관
/
휘경어린이도서관
  • [고객서비스 분야]
    • 근무 직원은 용모 및 복장을 단정히 하고 항상 친절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친절하고 정중한 태도로 상담드리겠습니다.
  • [시설안전 분야]
    • 연 1회 장서점검을 통해 시설 점검 및 자료정비, 시설환경정비를 실시하겠습니다.
    • 일 1회 이상 환경정비 및 월 1회 이상 안전점검, 보수를 실시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재난 및 응급상황 발생시 재난안전관리지침에 따라 신속하게 조치하고 대피유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시설물 개보수 공사는 신속히 진행하고, 공사에 관한 사항을 미리 공지하여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고객께 드리는 말씀]
    • 이 시설은 함께 사용하시는 공간으로 깨끗한 공간을 위해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공장소 이용 질서를 준수하여 주시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이나 위험한 행위를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공질서유지를 위하여 1인1석을 이용하여 주시고 열람석 퇴실시 퇴실처리를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이 시설은 교육공공기관으로 전 지역이 금연지역이므로 흡연을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